XnConvert를 이용한 이미지 일괄 변환

브로셔 등의 문서 자료를 카메라로 찍은 후 스마트폰으로 볼 때 가독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저는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전처리를 한 후에 사용합니다.

  • 흑백(Greyscale)으로 변환
  • 선명하게 처리(Sharpen)
  • 대비(Contrast) 조정

이렇게 전처리를 하면 글자가 선명해져서 눈이 좀 더 편합니다.
지금까지는 Comic4Portable을 사용해서 위와 같은 전처리를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미지의 양쪽을 일정 부분 잘라내어야 하는 일이 생겨서 오늘은 다른 툴을 찾아봤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툴이 XnConvert! 저에게 필요한 전처리와 잘라내기(Crop)을 모두 지원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아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XnConvert 내려받기

간단 사용법

XnConvert를 실행하면 Input 탭에서 시작합니다. 먼저 처리가 필요한 이미지를 끌어다 놓기 하거나 좌측 하단에 있는 Add files, Add folder를 클릭해서 가져옵니다.

Input

가져온 이미지를 일괄 변환하기 위해서 Actions 탭을 클릭하여 이동한 후, 다시 Add action을 클릭하여 Image, Map, Filter, Misc 등의 여러가지 전처리기를 적용합니다. 저는 Filter > Sharpen, Map > Automatic contrast, Image > Change color depth, Image > Crop을 추가하고 각각의 세부 옵션을 조정했습니다(세부 옵션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Actions

이제 Output 탭을 클릭하여 이동한 후, 변환된 파일을 저장할 위치나 파일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D:\ImageOutput로 저장 위치를 지정하고 파일명 형식으로는 원본 파일명 뒤에 _result 문자열을 덧붙이는 {Filename}_result을 선택했습니다.

Output

마지막으로 우하단에 있는 Convert를 클릭하여 이미지 일괄 변환을 시작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Status 탭으로 이동하면서 변환 내역을 보여주며, 지정한 Output folder에는 변환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Status


신고